top of page

Photonic IC Lab.

광IC 연구실은 광도파로 기반의 다양한 기능을 하는 광소자들을 기판 상에 집적하여 유용한 소자를 구현하는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실이다. 반도체 소자의 제작 공정을 이용하여 웨이퍼 상에 광IC 소자를 제작하고 개별 소자로 패키징 후 구동하여 특성을 평가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자유 공간상에 분포된 여러 광학적 부품들을 광IC 형태로 집적화 하면 소형화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각종 외부 요인의 영향에서 벗어나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자유 공간의 광학 실험 장치를 광IC로 집적화 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최근 자율주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LiDAR 센서의 중요한 부품인 광위상배열 (optical phased array) 소자를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중이다. 패러데이 효과와 편광의 고유한 특성을 이용하여 외부 전기장의 영향을 받지 않는 광전류센서, 브래그 격자를 이용한 파장 가변 레이저 연구도 함께 진행 중이다.

보유한 장비로는 진공증착기, ICP-RIE, 레이저 시스템, 광섬유 미세 정렬 장치, 프리즘 커플러, 와이어 본더가 있다.

Introduction

그림1.jpg

광집적회로 소자 제작

그림2.jpg

광집적회로 소자 특성 평가

그림3.png

광위상배열 소자

반도체 공정 장비를 이용한 광IC 제작

반도체 공정 장비를 이용한 광IC 제작

Research Field

Solid-state LiDAR는 기계식 LiDAR와는 달리 모터와 같은 움직이는 파트가 없이 광위상배열 (Optical phased array)를 이용한 위상 변조만으로 빔을 조향할 수 있어 소형화와 대량생산에 유리하며 안정성이 높다.  레이더에 비해 뛰어난 해상도를 가지고 있어 형태 인식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자율주행 자동차, 로보틱스, 스마트 팩토리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PC2023_우수논문상.png

Award

PC2023_우수논문상_수상.png

Photonics Conference 2023

2023. 11. 29. ~ 2023. 12. 01., 휘닉스 평창

Passive quadrature integrated-optic current sensor with X-junction

자기장에 의해 편광이 회전하는 패러데이 효과를 통해 전류의 세기를 측정할 수 있는 광 전류센서를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함. 도선에 감긴 광섬유에서 발생한 패러데이 효과를 광집적회로의 간섭계를 이용하여 패시브하게 전류 신호를 획득할 수 있음을 보여줌.

bottom of page